Skip to content

World Mission in Christ

월간기도 필자컬럼 <<
월간기도 필자님들의 글들입니다.
  • 아브라함의 기도 (1) (김시남 교수)
  • WMCAdmin
    조회 수: 2109, 2012.12.21 13:48:04
  • 아브라함의 기도 (1) (18:22-33)

                                                                                                             김시남 목사/ 구약학 교수

    우리가 구약에 나타나는 위대한 인물들의 기도를 살펴 보려고하는 목적은 그들의 기도를 모방하려는 것이 아니고 그들의 기도 속에 나타난 그들의 신앙과 하나님과의 관계를 배우려는 것이다.

     

    아브라함이 태어난 년대를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예수님이 태어나신 시점을 중심으로 인류 역사를 절반으로 접는다면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와 아브라함이 태어난 시기가 거의 일치하는 점에서 만날 것으로 생각된다. 아브라함 때부터 예수님의 출생까지 하나님의 인류 구원을 위하여 역사가 전개되었다면 예수님의 출생이후부터 현재까지는 인류 구원의 종결을 위하여 역사가 계속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유대교나 이슬람교에서 아브라함을 위대한 인물로 존경하고 있기 때문에 그가 기독교인들에게도 위대한 것은 아니다. 아브라함이 우리들(기독교인들)에게 중요한 이유는 하나님의 구원역사 속에서 그가 새로운 시작의 인물로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그가 출현하기 이전의 인류역사는 새로운 시작이 없다면 희망이 없는 역사이었다. 그의 출생 이전의 세계 속에서는 남편과 아내가 완전히 하나가 될 수 없었으며 형제가 미움으로 살인하며 보복으로 남을 죽이며 성적문란이 범람하며 그로 인하여 세계는 홍수로 벌 받게 되었고 홍수 이후에는 인간들이 교만한 태도로 번성하고 있었다. 이러한 역사의 시점에서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부르시고 그의 인류 구원의 계획을 알리시며 그 계획을 이루시기 위하여 아브라함에게 새로운 생활을 시작하기를 명령하시었다.

     

    우리가 아브라함의 기도를 통하여 교훈을 얻기를 원한다면 우리에게도 영적인 새로운 시작을 경험하는 것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그가 하나님에게 드린 기도는 그러한 경험 이후에 드려진 기도이기 때문이다. “새로운 시작이 어떠한 용어로 표현되든지 (거듭남, 부르심, 회개 등), 중요한 것은 모든 개인의 영적 생활의 어느 시점에 이러한 시작이 반드시 경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브라함에게 있었던 새로운 시작은 과거의 생활과의 관계를 단절하고 하나님이 원하시는 새로운 생활의 영역으로 옮겨가는 것이었다. 이러한 시작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애굽으로부터 불러내실 때에 요구되었고 또한 예수님께서 그의 제자들을 처음으로 부르실 때에도 요구되었으며 이제 우리가 하나님의 구원을 우리의 삶 속에서 깨달을 때 역시 요구되어지는 시작이다.

     

    창세기 12:2-3에서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요소들은 여러 가지이지만 이라는 단어가 동사와 명사의 형태로 다섯 번 나타나는 것을 고려할 때 이 중요한 주제인 것을 부인할 수 없다. 하나님의 약속의 중요한 점은 그의 약속이 미래적이며 아브람함의 생애 동안에 성취된 약속이 아니라는 점이다. 이 약속은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교회를 통하여 온 인류에게 주어질 영적인 복을 의미한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아브라함이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라는 말씀을 하나님으로부터 들었을 때에 이것은 그에게 충격적인 말씀이었음이 분명하다. 왜냐하면 이 순간부터 아브라함은 그의 새로운 신분이나 역할이 많은 사람의 복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배경을 가지고 이제 창세기 18:22-33에 기록된 그의 기도를 살펴본다. 이 기도는 아브라함과 하나님이 대화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그가 이 기도를 시작하게 된 동기는 하나님께서 소돔과 고모라의 죄 때문에 이 두 도시를 멸하실 그의 의도를 아브라함에게 알리셨기 때문이었다. 당시 소돔에는 아브라함의 조카 롯이 그의 아내와 두 딸과 함께 살고 있었다. 아브라함은 그의 기도 속에서 그의 조카 롯의 가족의 구원만을 하나님에게 구하지 않고 하나님께서 소돔의 심판을 취소하시기를 구하고 있다. 그의 이러한 기도의 의도는 무엇일까? 롯과 그의 가족이 그 성에 살고 있었기 때문에 조카의 가족을 구하기 위하여 아브라함이 소돔성의 용서를 위하여 기도하였다고 생각할 수 있다. 창세기 19:29에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기억하시고 롯을 그 성에서 내어보내시었다고 기록한 것을 볼 때 아브라함에게 그러한 의도가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라고 생각된다. 그러나 의인 50명이 소돔에 있다면 그 성을 용서해달라고 아브라함이 기도한 것은 조카의 가족만이 아브라함의 관심이 아니었고 그 성에 있는 죄인들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이 그의 관심이었음을 나타내고 있다. , 그의 기도의 요점은 소수의 의인을 통하여 많은 죄인들이 용서받기를 바라는 기도이었다.

     

    만일 아브라함의 기도를 이렇게 이해할 수 있다면 왜 아브라함이 많은 사람의 용서를 구하는 기도를 드리는 사람이 되었는가를 우리가 묻지 않을 수 없다. 그 이유는 위에서 살펴본 대로 아브라함의 새로운 신분이 많은 사람의 복이 되는 신분이었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신분을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사람이 한 성이 멸망할 것을 들을 때에 그 성의 용서를 위하여 하나님에게 간청한 것은 그의 당연한 반응이었다. 우리에게도 영적인 새로운 시작점이 절실히 필요하며 새로운 삶속에서는 나 중심적인 삶이 아니고 다른 사람을 위한 삶을 살아야 할 것이다.

     

     

     

     

     

     

     

     

     

댓글 0 ...

http://wmcprayer.org/index.php?document_srl=1654
번호
제목
닉네임
8 WMCAdmin 1703 2012.12.21
WMCAdmin 2109 2012.12.21
6 WMCAdmin 1854 2012.09.12
5 WMCAdmin 5884 2012.09.12
4 WMC Admin 3590 2012.08.12
3 WMC Admin 2295 2012.08.05
2 WMC Admin 2249 2012.08.05
1 WMC Admin 23505 2012.06.05
태그

Copyright © 2006 - 2012 WMCPrayer.org. All Rights Reserved.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