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World Mission in Christ

인물별 기도 이야기 <<
  • 아브라함의 도고기도
  • WMCAdmin
    조회 수: 738, 2013.02.15 10:57:40
  • 2. 아브라함의 도고 기도

                                                                                                                                                                                                                                                           김정복 목사

    하나님의 사람들이 거기서 일어나서 소돔으로 향하고 아브라함은 그들을 전송하러 함께 나가니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나의하려는 것을 아브라함에게 숨기겠느냐 아브라함은 강대한 나라가되고 천하만민은 그를 인하여 복을 받게 될 것이 아니냐 내가 그로 그 자식과 권속에게 명하여 여호와의 도를 지켜 의와 공도를 행하게하려고 그를택하였나니 이는 나여호와가 아브라함에게 대하여 말한일을이루려함이니라. 여호와께서 또가라사대 소돔과 고모라에대한 부르짖음이 크고 그 죄악이 심히 중하니 내가이제내려가서그 모든행한것이 과연 내게들린 부르짖음과 같은지 그렇지 않은지 내가 보고 알려 하노라. 사람들이 거기서떠나 소돔으로향하여가고 아브라함은 여호와 앞에 그대로 섰더니 가까이 나아가 가로되 주께서 의인을 악인과 함께멸하시려하나이까, 그 성()중에 의인 오십이 있을지라도 주께서곳을멸하시고 그 오십 의인을 위하여 용서치 아니하시리이까 주께서 이같이 하사 의인을 악인과 함께죽이심은 불가하오며 의인과 악인을 균등히 하심도 불가하니이다 세상을 심판하시는 이가 공의를 행하실 것이 아니니이까,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내가 만일 소돔성 중에서 의인 오십을 찾으면 그들을 위하여 온 지경을 용서하리라 아브라함이 말씀하여가로되 티끌과 같은 나라도 감히 주께 고하나이다. 오십 의인 중에 오인이 부족할 것이면 그 오인 부족함을 인하여 온 성을 멸하시리이까? 가라사대 내가 거기서 사십오인을 찾으면 멸하지 아니 하리라. 아브라함이 또 고하여 가로되 거기서 사십인을 찾으시면 어찌하시려나이까 가라사대 사십인을 인하여 멸하지 아니하리라 아브라함이 가로되 내 주여 노하지 마옵시고 말씀하게 하옵소서 거기서삼십인을 찾으시면 어찌 하시려나이까  가라사대 내가 거기서 삼십인을 찾으면 멸하지 아니하리라 아브라함이 또 가로되 내가 감히 내 주께 고하나이다 거기서 이십 인을 찾으시면 어찌 하시려나이까 가라사대  내가 이십인을 인하여 멸하지 아니하리라 아브라함이 또 가로되 주는 노하지 마옵소서 내가 이번만 더 말하리이다 거기서 십인을 찾으시면 어찌하시려나이까 가라사대 내가 십인을 인하여도 멸하지 아니하리라 여호와께서 아브라함과 말씀을 마치시고 즉시 가시니 아브라함도 자기 곳으로 돌아갔더라” (18:16-33)

    이 말씀은  여호와께서 아브라함에게 소돔과 고모라성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계획을 말씀하셨을 때에, 아브라함이 소돔과 고모라성을 위하여 하나님께 드린 도고 기도의 내용이다. 여기서 아브라함은 기도가 점점 깊어짐에  따라 소돔과 고모라성의 실상을 점차  믿음으로 알게 되었다. 따라서 처음에는 아브라함의 생각에 소돔과 고모라 성에  최소한  의인  오십 명은  있을 줄 알았으나 기도가 점점 깊어짐에  따라  사십오명, 사십, 삼십, 이십명도 의인이 없음을  알게  되었고  결국  열 명의  의인을 찾으시면 어찌 하시려나이까  하는  기도로  기도를  마치게  된다. 결국 소돔과 고모라 성에서 구원받은 사람은 롯과 그의 처와 두딸 즉 네 사람 뿐이었다. 여기서 우리가 생각해 보아야  할 중요한 사실이 있다.

     

    1) 아브라함은 소돔과 고모라 성에 의인이 분명히 있다는 생각이다. 비록 기도가 깊어짐에 따라 50 인에서 10 인까지 의인의 숫자가 줄어들기는 하였으나 아브라함의 생각에는 끝까지 소돔과 고모라성에 의인이 분명히 있는데 의인을 악()인과함께 하나님께서 심판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하나님께 항의하는 기도로 일관한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소돔과 고모라 성에는 의인이 하나도 없음으로 멸망시킬 수밖에 없다는 사실이다. 하나님의 심판의 기준은 인간의 죄악의 양에 있는 것이 아니라(3:23) 인간의 마음에 구원받을있는 의()가 있느냐 없느냐에 있는 것이다(3:10)

    따라서 우리가 구원받은 것은 내가 의롭게 살고, 선하게산 나의 행위에 있는 것이 아니요(3:10), 오직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가 되었기 때문이다(3:24) 즉 그리스도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흘리신 보혈에 의한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은 칭의(稱義)에 의한 구원(救援)인 것이다(2:8-9).

     

    2) 또 하나는 아브라함이기도 가운데,소돔과고모라 성을 구원할있는 구원의 마지막 조건을 의인명으로 제한 했다는 사실이다. 의인사람의 제한은 하나님께서 정하신 것이 아니고 아브라함이 정한 것이다. 만일 아브라함이 더욱 열심히 계속 기도하여, 소돔과 고모라 성에서 의인 한사람을 찾으시면 어찌 하시려 나이까 하였다면, 하나님께서 의인 한 사람은 수가 너무 적으니 안 되겠다고 하셨을까? 결국 아브라함의 기도가 의인 사람까지 계속되지 못하여 소돔과 고모라 성은 구원 받을 있는 기회를 잃어버린 것이다. 우리의 적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크신 은혜와 사랑과 용서하심을 제한하거나 잃어버리지 않아야 한다.

     

    3) 또한 소돔과 고모라 성에서 구원받은 롯과 롯의아내와 두 딸의 경우를 생각해 보면, 롯의 아내는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고 뒤를 돌아다봄으로 소금 기둥이 되었고, 롯은 포도주에 크게 취하여 하나님 앞에 씻을 수 없는 큰 죄악을 범하였으며, 롯의 두 딸은 하나님께 기도하지 않고 자기들의 옳은 소견대로(21:25) 죄악을 범하여 모압과 암몬, 이방족속들의 조상이 되었다. 이를 볼 때에 소돔과 고모라 성에는 의인이 하나도 없었음을 알 수 있다(3:10). 다만 롯의 가족 네 사람이 소돔과 고모라 성에서 구원받을 수 있었던 것은 저들이 의인이었기 때문이 아니요, 다만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생각해 주신(19:29)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 때문이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생각하셨다함은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12:1-3, 17:1-4)과 아브라함의 롯을 위한 도고(Intercession)(18:22-33)를 생각하신 것이다. 아브라함의 롯을 위한 도고는 하나님의 생각까지 변경시킬 수 있는 능력있는 기도가 된 것이다

     

    4) 이와같이 도고기도(Intecession)(딤전2:1)는 하나님의 마음을 감동시키며 하나님의 생각을 변경시킬 수 있는 능력있는 기도이다.

     

    O 하나님이 들의 성들을 멸하실 때 곧 롯의 거하는 성을 엎으실 때에 아브라함을 생각하사 롯을 그 엎으시는 중에서 내어 보내셨더라 (19:29)


댓글 0 ...

http://wmcprayer.org/index.php?document_srl=1934
번호
제목
닉네임
4 WMCAdmin 794 2013.02.15
WMCAdmin 738 2013.02.15
2 WMCAdmin 1380 2013.02.16
1 WMCAdmin 1699 2013.09.07
태그

Copyright © 2006 - 2012 WMCPrayer.org. All Rights Reserved.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