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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말씀 묵상)
  • WMCAdmin
    조회 수: 4545, 2013.05.07 22:27:43
  •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김정복 목사/ 기도학 교수

    예수님께서 자기를 믿는 유대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 내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8:31-32)고 말씀하신다.

     

    본문에서, 말씀을 듣는 대상은 믿는 유대인들이다. 그리고 너희가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주, 나의 하나님으로 믿는다 할지라도, 내 말에 거하여야만, 참 내 제자가 된다고 하신다.

    1)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주(My Lord), 나의 하나님(My God)으로 믿는 다는 것은 무엇인가?

      (1)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다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받은 믿음으로, 구원을 얻은 것이다.


    O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2:8-9).


     (2) 나의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주로 시인하고,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얻는다. 즉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른다.


    O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얻으리니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10:9-10)


    2)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가 내 말에 거한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

    (1)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은, 말씀을 들음으로만 자라나는 것이다


    O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10:17).


    (2) 믿음은 매일 말씀을 먹고(통독하고), 말씀을 소화(消化)하며, 말씀 안에서 살아야한다.


    O 인자야 내가 네게 이르는 말을 듣고 그 패역한 족속 같이 패역하지 말고 네 입을 벌리고 내가 네게 주는 것을 먹으라 하시기로 내가 보니 한 손이 나를 향하여 펴지고 그 손에 두루마리 책이 있더라 그가 그것을 내 앞에 펴시니 그 안팎에 글이 있는데 애가와 애곡과 재앙의 말이 기록되었더라 그가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너는 받는 것을 먹으라 너는 이 두루마리를 먹고 가서 이스라엘 족속에게 고하라 하시기로 내가 입을 벌리니 그가 그 두루마리를 내게 먹이시며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내가 네게 주는 이 두루마리로 네 배에 넣으며 네 창자에 채우라 하시기에 내가 먹으니 그것이 내 입에서 달기가 꿀 같더라(2:8-3:3).


    (3) 이와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말씀 안에 거하면, 예수 그리스도의 참 제자가 된다고 하신다.


    3) 예수 그리스도의 참 제자는,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하신 말씀은 무슨 뜻인가?


     1) 여기서 진리(眞理)란 무엇인가?

         사전에 의하면, 누구나 인정하여야 할 보편타당한 지식, 논리의 법칙에 일치하는 지식, 참된 도리, 바른 이치, 어떤 명제가 사실과 일치하거나 논리의 법칙에 맞는 것, 언제나 또는 누구에게나 타당하다고 인정되는 인식의 내용등 다양하게 설명되어있다.

         그러나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가 참된 진리이고. 하나님의 말씀이 참된 진리라고 분명히 말씀한다.


    O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14:6).


    O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1:1).

    O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1:14).


     2) 그러면 자유(自由)란 무엇인가?

         사전(辭典)에는 남에게 구속, 강제, 지배를 받지 않는 것, 즉 남에게 얽매이거나 구속받거나 하지 않고 자기 마음대로 행동하는 일이 자유라고 한다.

         그러나 성경은 사람은 누구에게도 참된 자유가 없다고 한다. 왜냐하면, 원죄(原罪)와 자범죄(自犯罪) 때문에 하나님 앞에 의인(義人)은 없고(3:10), 모든 사람이 율법으로 속박(束縛)되어있으며, 죄의 삯은 사망이므로(6:23), 죄와 율법과 죽음으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은 없다고 한다.


      3)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하신 말씀의 뜻은 무엇인가?

        (1)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주, 나의 하나님으로 믿는 사람은 이미 하나님의 자녀, 하나님의 후사가 되었으므로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라고 부르며, 주님은 내 안에 계시고, 나는 주님 안에서 믿음으로 사는 것이다.


    O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이니라(1:12-13).


    O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한 후사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이니라(8:14-17).


    O 너희가 아들인고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바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그러므로 네가 이 후로는 종이 아니요 아들이니 아들이면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유업을 이을 자니라(4:6-7).


    O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이라(15:5).


     (2) 진리 되시고, 나의 주님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를 대속(代贖)하시기 위하여, 십자가상에서 피 흘려 죽으시고, 삼일 만에 부활하사, 승천하시고, 성령님을 보내 사, 나를 택하시고, 믿게 하심으로, 모든 죄악과 율법과 사망의 권세에서 나를 자유롭게 하셨다.


    O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요일11:9).


    O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치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13:10).


    O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11:25-26).


    O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 이는 너희로 가서 과실을 맺게 하고 또 너희 과실이 항상 있게 하여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다 받게 하려 함이니라(15:16).


    O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2:8-9).


     (3)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사는 사람은 자기 자신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

          나 중심의 삶에서, 예수 그리스도 중심의 삶을 살아야 한다.

       ) 자기 자신으로부터 자유 : 자신의 감정, 혈기, 욕망, 이기심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


    O 가인과 그 제물은 열납하지 아니하신지라 가인이 심히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가 분하여 함은 어찜이며 안색이 변함은 어찜이뇨 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선을 행치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드리느니라 죄의 소원은 네게 있으나 너는 죄를 다스릴찌니라(4:5-7).


    O 노하기를 더디하는 자는 용사보다 낫고 자기의 마음을 다스리는 자는 성을 빼앗는 자보다 나으니라 (16:32)


       ) 세상으로부터 자유 : , 권력, 부귀, 유혹, 세상의 모든 영광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


    O 시험하는 자가 예수께 나아와서 가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명하여 이 돌들이 떡덩이가 되게 하라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니(4:3-4),


    O 가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뛰어내리라 기록하였으되 저가 너를 위하여 그 사자들을 명하시리니 저희가 손으로 너를 받들어 발이 돌에 부딪히지 않게 하리로다 하였느니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또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치 말라 하였느니라 하신대(4:6-7)


    O 마귀가 또 그를 데리고 지극히 높은 산으로 가서 천하 만국과 그 영광을 보여 가로되 만일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이 모든 것을 네게 주리라 이에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사단아 물러가라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4:8-10).


       ) 육신의 고난, 고통, 질병, 슬픔, 가난, 속박을 이기고 극복하여, 그것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

            고난을 피해가는 것(by pass)이 아니라, 고난을 극복(passing through)하며 살아야 한다.


    O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4:4). :

    옥중에 갇혀 있는 바울이 자유인을 권고하는 말씀


      (4) 성령 충만함을 받아, 성령 안에서, 성령으로 살고 성령으로 행하면, 참 자유인이 되는 것이다.


    O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5:18).


    O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만일 우리가 성령으로 살면 또한 성령으로 행할지니 헛된 영광을 구하여 서로 격동하고 서로 투기하지 말지니라(5:22-26).


     4) 결언 :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하신 말씀은,

      (1)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죄와 율법과 사망에서 살리시고, 하나님의 자녀로 삼아주사 자유케 하신다.


    O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요일4:9-10).


      (2)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게 하사 우리를 자유케 하신다.


    O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니라(딤전4:5).


     (3) 우리를 성령 안에서, 믿음으로 살아, 성령 충만함으로 자유케 하신다.


    O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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