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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복 요약설교 및 말씀묵상 <<
  • 9. 중보기도 와 도고기도(Intercession)
  • WMC Admin
    조회 수: 7420, 2012.08.05 18:01:38
  •                                   중보기도 (中保祈禱) 와 도고기도 (Intercession)

                                                                                                                                                    김정복 목사 

    디모데전서2:1을 보면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I urge, then, first of all, that requests, prayers, intercession and thanksgiving be made for everyone, NIV)하고 “Intercession”을 대한성서공회의 한글개역 성경은 도고(禱告)”라고 번역하고 있다. 참고로 공동번역에는 간청으로, 표준새번역에는 중보의 기도로, 개역개정판에는 도고로 번역하고 있다.

     성경에는 중보(Mediator)란 단어는 구약에 한곳, 신약에 여섯 곳 모두 7번 나온다(완벽성경성구대전)


    1. 3:19-20을 보면, “그런즉 율법은 무엇이냐 범법함으로 더하여진 것이라 천사들을 통하여 한 중보자의 손으로 베푸신 것인데 약속하신 자손이 오시기까지 있을 것이라” (3:19)


    2. “중보자는 한 편만 위한 자가 아니나 하나님은 한 분이시니라” (3:20)

    What, then, was the purpose of the law? It was added because of transgressions until the Seed to whom the promise referred had come. The law was put into effect through angels by a mediator. A mediator, however, does not represent just one party; but God is one. (NIV)


    3. 딤전2:5을 보면,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中保)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니라

    For there is one God and one Mediator between God and men, the man Christ Jesus. (NIV)


    4. 8:6을 보면, “그러나 이제 그는 더 아름다운 직분을 얻으셨으니 그는 더 좋은 약속으로 세우신 더 좋은 언약의 중보자시라” (8:6)

    But the ministry Jesus has received is as superior to theirs as the covenant of which he is mediator is superior to the old one, and it is founded on better promises. (NIV)


    5. 9:15을 보면, 이로 말미암아 그는 새 언약의 중보자시니 이는 첫 언약 때에 범한 죄에서 속량하려고 죽으사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9:15)

    For this reason Christ is the mediator of a new covenant, that those who are called may receive the promised eternal inheritance--now that he has died as a ransom to set them free from the sins committed under the first covenant. (NIV)


    6. 12:24을 보면, “언약의 중보이신 예수, 및 아벨의 피보다 더 낫게 말하는 뿌린 피니라

    to Jesus the Mediator of a new covenant, and to the sprinkled blood that speaks a better word than the blood of Abel. (NIV)


    7. 38:14에는, "나는 제비 같이, 학 같이 지저귀며 비둘기 같이 슬피 울며 내 눈이 쇠하도록 앙망하나이다 여호와여 내가 압제를 받사오니 나의 중보가 되옵소서"(38:14)

    I cried like a swift or thrush, I moaned like a mourning dove. My eyes grew weak as I looked to the heavens. I am troubled; O Lord, come to my aid!"(NIV) (완벽성경 성구대전)


    이와 같이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만이 하나님과 인간사이에 유일(唯一)하신 중보자(中保者,Mediator)라고 말씀한다


    따라서 중보기도(中保祈禱)란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중보자(中保者, Mediator)되시는 예수님과 성령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간구하시는 기도(Mediator's Prayer, 8:34, 8:26-27)를 의미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지극히 거룩하신 분이시고, 우리 인간은 마귀의 자녀들이며(8:44), 하나님의 영광에 이를 수 없는 죄인들임으로(3:23), 중보자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 없이는 하나님께 직접 나아갈 수 없는 죄인인 것이다. 따라서 구약시대에는 하나님께서 우리 인간에게 말씀하실 때에는 선지자(先知者, Prophet)를 통하여 말씀하셨고, 우리 인간들이 하나님께 제사(祭祀)를 드릴 때에는 제사장(祭司長, Priest)을 통하여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었다.


    ()하고 추()하고 더러운 죄 많은 우리 인간은 거룩, 거룩, 거룩하신 하나님께 중보자(Mediator) 없이는 결코 직접 나아갈 수 없으며, 직접 하나님께 헌물을 드릴 수도 없고, 직접 기도 할 수도 없는 것이다(66:18, 1:15, 59:1-3) 따라서 구약의 성막(聖幕)에는 지성소(至聖所)와 성소(聖所)가 있었고, 지성소(至聖所)와 성소(聖所) 사이에는 휘장(揮帳)이 있었으며, 휘장 앞에 기도의 제단인 향단이 있었다. 지극히 거룩하신 하나님이 계신 지성소에는 대 제사장도 죄를 속죄하기 위하여 일 년에 한번만 지성소에 들어갈 수 있었고, 성소에도 오직 제사장들만이 들어갈 수 있었으며, 성소에 들어갈 때에는 제사장들도 반드시 물두멍에서 몸을 씻고 들어가야만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죄인들은 중보자 없이 결코 직접 나아갈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제사장되시는 예수님께서는(3:1)  나는 길이요,진리요,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자가 없느니라(14:6)고 말씀하시며,중보자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야만 하나님께로 나갈 수 있음을 말씀하고 있다.

    예수 그리스도만 거룩하신 하나님 아버지와 죄인인 우리 사이에 유일(唯一)하신 중보자(中保者, Mediator)이시며(요일4:8-10), 제사장(High Priest)시므로(3:1), 예수께서 우리를위하여 간구 하시는 기도만참된 중보자(中保者, Mediator)로서의 중보기도(中保祈禱)이다. 따라서 중보자 되시는 예수께서는 생전에 제자들을 위하여 많은 중보기도를 하셨다(1:35, 6:12-13, 26:41, 5:7, 22:31-32, 44, 17).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우리가 남을 위하여 드리는 모든 기도를 중보기도(Mediator's Prayer)로 잘못 알고 있다인간은 결코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중보자(中保者)가 될 수 없으며,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도 중보자가 될 수 없는 죄인이다.

     따라서 우리가 남을 위하여 드리는 기도는 중보자(中保者, Mediator)로서의 중보기도가 아니므로 중보기도(Mediator’s Prayer)라고 할 수 없다. 바울은  디모데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남을 위하여 드리는 기도를 도고(禱告, Intercession, Intercessory Prayer)라고 표현하고 있다(딤전2:1).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권하노니 모든 사람을위하여 간구(懇求)와 기도(祈禱)도고(禱告)와 감사(感謝)를 하되”(딤전2:1), 

    I urge, then, first of all, that requests, prayers, intercession, and thanksgiving be made for everyone, (NIV)하고 남을 위하여 드리는 기도를 도고(禱告, intercession) 라고 분명히 말하고 있다.


    중보기도라는 말은 신구약 성경 어느 곳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용어이다. 어디서 왔는지 알 수 없다.

    따라서 성경에 없는 용어지만 중보기도라는 말을 꼭 쓰고 싶다면, 이는 중보자 되시는 예수님과 성령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신 기도(8:26-27, 34)에만 한정하여 쓰는 것이 옳다.


    우리가 다른 사람이나, 교회나, 선교사나, 국가나 민족을 위하여 기도할 때에는 중보기도(Mediator's Prayer)라는 용어를 쓰는 것 보다 도고기도(Intercession)라는 용어를 쓰는것이 성경적이다(딤전2:1)

    영어, Intercession을 중보기도로 번역한 것은 한글 번역 상의 오역(mistranslation)인 것이다.


    Intercession이란 단어를 대한성서공회에서 출판된 한글개역성경에는 분명히 "도고"로 번역하고 있다(딤전2:1), “중보기도란 말은 성경 어느 곳에서도 찾아 볼 수 없는 성경에 없는 용어이다

    중보기도의 진정한 의미를 알고 사용하는 것이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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