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World Mission in Christ

김정복 목사 저서 <<
  • (신간 출판예정)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마6:9)
  • WMCAdmin
    조회 수: 110, 2016.08.29 17:02:38
  • 책명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마6:9) (신간 출판 예정)

    현재 집필 중에 있는 책자입니다. 먼저 완성된 원고를 공개 합니다

    이 책자를 위하여 많은 기도를 부탁합니다 /  저자 김정복 목사



    WMC 성경기도교육 세미나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성경적 기도와 Q.T

     

    WMC 국제기도학교

    WMC School of prayer Int’l.

     

    Rev. Chung Bok Kim, Ph.D

    Professor of Prayerology

     

    저자 / 교수 : 김정복 목사


     

    1 강의 성경적 기도와 하나님께 상달되는 기도

    1. 성경적 기도란 어떤 것인가?

    2. 하나님께 상달되는 기도는 어떤 기도인가?

    3. 성경 밖의 기도는 어떤 기도인가?

     

    1. 성경적 기도란 어떤 것인가?

    기도에는 성경적 기도성경 밖의 기도가 있다.

     

    1) “성경적 기도 성경에서 가르치는 기도 곧 성경 중심의 기도, 하나님 중심의 기도를 말하고,

    2) “성경 밖의 기도다른 종교의 기도 또는 사람들의 필요에 따라서 임의로 드리는 기도, 사람 중심의 기도를 말한다. 세상에는 성경적 기도보다 성경 밖의 기도곧 사람들의 필요에 따라서 임의로 드리는 기도가 더 많이 행해지고 있다.

     

    성경 밖의 기도 사람들이 원하는 기도이고, 하나님이 원하시는 기도가 아니므로, 성경 밖의 기도는 하나님께 상달(上達)되지 않으며, 하나님께서 응답하시지 않는다.

    사람들은 자기의 필요에 따라서, 자기가 원하는 대로, 임의로 기도 할 수는 있으나, 기도의 응답은 하나님께서 하시므로 하나님의 뜻대로 응답하신다. 따라서 하나님께 기도의 응답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하나님께 상달되는 기도 성경적 기도를 드려야 한다.

     

    2. 하나님께 상달되는 기도는 어떤 기도인가?

    1) 하나님께 상달(上達)되는 기도와 하나님께 상달되지 않는 기도

    O 여호와여 내 기도를 들으시고 나의 부르짖음을 주께 상달케 하소서 나의 괴로운 날에 주의 얼굴을 내게 숨기지 마소서 주의 귀를 기울이사 내가 부르짖는 날에 속히 내게 응답하소서(102:1-2)

    시편1021절을 보면, 시편 기자는 여호와여 내 기도를 들으시고, 나의 부르짖음을 주께 상달케 하소서하고, 먼저 나의 기도가 하나님께 상달케 하여달라고하는 상달을 위한 기도를 드린.

     

    2) 내가 드리는 기도가 왜 하나님 앞에 상달되지 않을까?

    회개하지 않은 죄가 나에게 있으면, 내 기도가 하나님께 상달되지 않는다.

    회개하지 않은 죄가 나의 기도를 막고 있기 때문이다. 기도가 하나님 앞에 상달되지 않으면, 하나님께서는 응답하시지 않는다. 따라서 기도하는 사람은 자기의 죄를 먼저 회개하고 기도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공생애를 시작하시면서 제자들에게 제일 먼저 하신 말씀이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4:17)고 하신 것이다. 먼저 회개하고 기도해야 우리의 기도가 하나님 앞에 상달된다. 나의 기도가 나의 죄로 인하여 막히지 않기 위해서는 먼저 회개하고 기도하라그리하면 우리의 기도가 하나님 앞에 상달된다.

     

    O 내가 내 마음에 죄악을 품으면 주께서 듣지 아니하시리라(66:18)

    O 너희가 손을 펼 때에 내가 눈을 가리우고 너희가 많이 기도할지라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니 이는 너희의 손에 피가 가득함이니라(1:15)

    O 여호와의 손이 짧아 구원치 못하심도 아니요 귀가 둔하여 듣지 못하심도 아니라 오직 너희 죄악이 너희와 너희 하나님 사이를 내었고 너희 죄가 그 얼굴을 가리워서 너희를 듣지 않으시게 함이니 이는 너희 손이 피에, 너희 손가락이 죄악에 더러웠으며 너희 입술은 거짓을 말하며 너희 혀는 악독을 발함이라(59:1-3)

    O 너희 허물이 이러한 일들을 물리쳤고 너희 죄가 너희에게 오는 좋은 것을 막았느니라(5:25)

    O 주여 들으소서, 주여 용서하소서, 주여 귀를 기울이시고 행하소서 지체하지 마옵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주 자신을 위하여 하시옵소서 이는 주의 성과 주의 백성이 주의 이름으로 일컫는 바 됨이니이다 (9:19)

    O 남편 된 자들아 이와 같이 지식을 따라 너희 아내와 동거하고 저는 더 연약한 그릇이요 또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 이는 너희 기도가 막히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벧전3:7)

     

    3) 하나님께 상달된 기도는 하나님께서 반드시 응답하신다.

    시편 1022절에는, “나의 괴로운 날에 주의 얼굴을 내게 숨기지 마소서 주의 귀를 기울이사 내가 부르짖는 날에 속히 내게 응답하소서한다.

    여기서 나의 괴로운 날, 이스라엘 민족이 금식하며 죄를 자복하는 속죄일(710)을 가리킨다. 속죄일(贖罪日)은 여호와 앞에 금식하며 죄를 자백(自白)하는 괴로운 날이다 (23:26-28)

    나의 괴로운 날에 드리는 기도는 내가 회개하고 기도하오니 주님 앞에 상달된 내 기도를 들으시고, 나의 속죄하는 날에, 주의 얼굴을 내게 숨기지 마시고, 주의 귀를 내게 기울이사 내가 부르짖어 기도할 때에 아버지의 선하신 뜻대로 속히 내게 응답하소서하는 응답을 위한 기도이다.

    O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710일은 속죄일이니 너희에게 성회라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하며 여호와께 화제를 드리고 이날에는 아무 일도 하지 말 것은 너희를 위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 속죄할 속죄일이 됨이니라 (23:26-28)

     

    4) 하나님께 상달된 기도는 반드시 하나님의 선하신 뜻대로 응답하신다.

    하나님 앞에 나의 기도가 상달되면, 기도의 응답은 하나님의 절대 주권이므로, 내가 부르짖는 날에, 하나님의 뜻대로 내게 속히 응답해 달라고 기도한다. 하나님 아버지의 원대로 내게 응답하시는 응답은 나에게 최선의 응답인 것이다. 하나님의 선하신 뜻은 항상 나에게 최선의 응답이 되기 때문이다.

     

    O 예수께서 이르시되 아버지여 만일 아버지의 뜻이거든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그러나 내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시니 (22:42)

     

    5) 하나님은 사랑(Agape)이시기 때문에 그의 응답은 언제나 우리에게 최선, 최고의 응답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지극히 사랑하시고, 우리를 긍휼히 여기시기 때문에, 하나님 아버지의 응답은 우리에게 언제나 최선의 것이고, 최고의 응답이다. 하나님은 사랑(Agape)이시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크고 은밀한 일을 우리에게 이루어 주시기를 원하신다.

     

    O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요일4:8)

    O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사랑을 알고 믿었노니 하나님은 사랑(Agape)이시라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의 안에 거하시느니라 (요일4:16)

    O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은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33:3)

     

    3. 성경 밖의 기도는 어떤 기도인가?

    성경 밖의 기도는 기독교 이외의 다른종교의 기도이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자의 기도이며, 성경중심, 하나님 중심의 기도가 아닌 자기의 소원을 이루기 위한 인간 중심의 기도를 말한다.

     

    1) 왜 모든 종교에는 기도가 있는가?

    세상의 모든 종교에는 반드시 기도가 있다. 그 이유는 고대로부터 사람은 연약하고 자연은 무서운 힘을 갖고 있으며 인간의 힘으로 피할 수 없는 천재(天災)와 인재(人災)를 피하고 극복하기 위해서는 전능하신 신()에게 기도 할 수밖에 없었다.

     

    특히 가뭄, 기근, 기아, 홍수, 태풍, 화재, 풍랑, 쓰나미, 지진 등 자연에 의한 천재(天災)와 전쟁, 도적, 외침(外侵), 테러, 노예, 살인, 범죄, 실수(失手) 등 사람에 의한 인재(人災)와 질병, 노약, 가난, 죽음 등의 많은 불가항력(不可抗力)적인 문제로 인하여 연약한 인간은 인간이 갖고 있는 많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전능하신 신()에게 이 모든 재난을 피하기 위하여 기도할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원시시대의 샤마니즘에 의한 원시적인 기도로부터 고등종교에 이르기까지 모든 종교에는 반드시 기도가 있다. 샤마니즘, 토템이즘, 마나이즘, 무당(巫堂), 박수(巫男), 굿거리, 조상숭배, 사당(祠堂)등에 의한 원시적인 기도로부터 고등종교인 유교, 불교, 도교, 이슬람교, 힌두교, 시크교, 조르아스타교, 유대교등 모든 종교에는 기도가 있으며, 이단(異端)들의 종교에도 기도는 반드시 있다.

     

    2) 다른 종교의 기도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들의 기도는 일반적으로, 첫째는 연약한 인간을 보호하기 위한 인간 방패의 한 수단으로, 둘째는 인간의 부족과 소원을 성취하기 위하여, 셋째는 육체의 건강과 축복을 위하여, 넷째는 사후(死後)의 문제와 자손들의 복()을 빌기 위하여, 다섯째는 내 힘으로 대적할 수 없는 대적과 원수에 대한 신()의 보응을 소원하는 저주의 기도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이들의 기도 관행(慣行)은 일반적으로 내세보다는 현세의 축복을, 영혼의 구원보다는 육신의 성공과 부귀를 위한 기복적, 무속적 기도와 신의 뜻보다는 인간의 소원을 성취하기 위하여, 마음을 찢는 기도 보다는 옷을 찢으며, ()보다는 사람에게 인정받기를 더 원하며, 하나님 중심의 기도가 아닌 인간 중심의 소원을 성취하기 위한 기도에 치중하는 것이 일반이다.

     

    3) 유대인의 기도관행은 어떤 것인가?

    첫째,예수님당시의유대인들은기도하는사람들이었고,그들의성문서(Sacredwriting)에는많은기도문들이포함되어있으며,성전(Temple)만민을위한기도의집이라고불리어지고있다(56:7).

    또한유대인들의모임 장소인회당(synagogues)은 고대세계에서 정확히 기도하는 장소로구별되었으며,회당은넓은의미로기도의,기도의장소 등 기도라는말로 대표되었다

     

    둘째, 구약성경에의하면,유대인들은 예수님시대 이전부터 어느 나라, 어느 민족보다도 하나님께 기도하는 민족이었다. 유대인들의 기도에는 전통적으로 쉐마(Shema), 테필라(Tephillah), 카듸쉬(Qaddish)의 기도가 있었으며, 유대인들은 기도로 하루를 시작해서 기도로 하루를 마감하는 기도의 사람들이었고, 그들은 성전과회당과 가정에서 축제나식사 때에 기도로 시작하고 기도로 마쳤다.

     

    다윗은 나는 하나님께부르짖으리니 여호와께서 나를 구원하시리로다. 저녁과 아침과 정오에 내가 근심하여 탄식하리니 여호와께서 내 소리를 들으시리로다(55:16-17)하고, 하루에 세 번씩 기도하였고, 다니엘은 자기 집에 들어가서 그방의예루살렘으로 향하여 열린창에서 전에 행하던 대로 하루에 세 번씩 무릎 꿇고 기도하며, 하나님께 감사하였다 (6:10). 다니엘은 바벨론에 거하고 있는 동안 자신을 모함하는 원수들의 면전에서도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매일 세 번씩 예루살렘을 향하여 기도하였다.

     

    셋째, 그러나 예수님 당대의 유대인들은 자신들의 범죄에 대한 인식과 죄의용서의 필요성과 하나님의 은총과 용서에대한 인식은 있었으나, 사람들에게 보이려고 회당과 큰거리에서기도하기를좋아하는 외식적(外飾的)이고, 형식적인 잘못된 기도 관행에 빠져있었다.

     

    넷째, 당대 유대인들의 잘못된 기도관행은 자신들을 의롭다고 생각하고 자기자랑이나 자기 공로를 내 세우는 외식적이고, 위선적이며, 자기중심적이고, 기복적인 기도와 이방인들의 중언부언하는 잘못된 기도에대하여 예수님께서 엄하게 꾸짖으셨다 (6:5-13, 18:9-13, 23:1-39)

     

    O 또 너희는 기도할 때에 외식하는 자와 같이 하지 말라 그들은 사람에게 보이려고 회당과 큰 거리 어귀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너는 기도할 때에 네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또 기도할 때에 이방인과 같이 중언부언하지 말라 그들은 말을 많이 하여야 들으실 줄 생각하느니라 그러므로 그들을 본받지 말라 구하기 전에 너희에게 있어야 할 것을 하나님 너희 아버지께서 아시느니라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6:5-13)

    O 또 자기를 의롭다고 믿고 다른 사람을 멸시하는 자들에게 이 비유로 말씀하시되 두 사람이 기도하러 성전에 올라가니 하나는 바리새인이요 하나는 세리라 바리새인은 서서 따로 기도하여 이르되 하나님이여 나는 다른 사람들 곧 토색, 불의, 간음을 하는 자들과 같지 아니하고 이 세리와도 같지 아니함을 감사하나이다 나는 이레에 두 번씩 금식하고 또 소득의 십일조를 드리나이다 하고 세리는 멀리 서서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쳐다보지도 못하고 다만 가슴을 치며 이르되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였느니라 (18:9-13)

     

     

     

     

     

     

     

     

     

     

     

     

댓글 0 ...

http://wmcprayer.org/index.php?document_srl=9233
번호
제목
닉네임
10 WMCAdmin 47 2017.09.02
9 WMCAdmin 92 2017.09.02
8 WMCAdmin 83 2016.12.22
WMCAdmin 110 2016.08.29
6 WMCAdmin 413 2014.10.13
5 WMCAdmin 737 2014.05.29
4 WMCAdmin 1729 2012.05.31
3 WMCAdmin 1898 2012.05.23
2 WMCAdmin 1705 2012.05.23
1 WMC Admin 1950 2012.05.23
태그

Copyright © 2006 - 2012 WMCPrayer.org. All Rights Reserved.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